지식로그
인간과 자연환경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라는데 서술할수있게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질문] 인간과 자연환경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라는데 서술할수있게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조회수 3 | 2016.04.04 | 문서번호: 22431390

전체 답변:
[지식맨]  2016.04.04

환경이냐, 개발이냐 하는 딜레마는 잊을만하면 제기되는 단골 논쟁거리다. 명확한 답이 나오지 못 할 만큼 어려운 문제니 그럴 것이다. 사실이 그렇다. 방사능 건설을 예로 들어보면, 환경을 중시하는 쪽에선 어떤 상황에서든 이를 막아야 한다. 그래야 그들 운동의 명분이 서는 거다. 반대로 개발을 중시하는 쪽도 그들 나름의 개발논리가 있다. 한국사회는 개발을 통해 발전해왔고, 그 덕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부족할 것없이 소비하고 에너지 위기라는 보도들이 있어도 아랑곳하지 않을만큼 에너지 고갈에 대해 무감각하다. 에너지에 대한 문제의식 자체가 없을만큼 마음껏 소비를 해왔다는 말이다.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이 본격화되면서 \'잘먹고 잘살자\'는 캐치프레이즈가 한국사회를 지배했다. 대기업에겐 혜택을, 노동자에겐 저임금을, 그리고 환경보호는 철저히 무시되었다. 그럴 수밖에 없었다. 먹고사는 게 문제였던 때에 무슨 환경을 돌볼 수 있으리. 민주화가 되고 00년대로 넘어서면서 어느정도 삶이 풍족해지자 환경에 대해 신경쓰자는 움직이 나오기 시작했다. 진보신당이 민노당에서 떨쳐나온 것도, 내부 권력투쟁이 \'주\'였지만


[무물보AI] 답변 로딩중...

댓글 달기:

 


1회: "면접관은 첫사랑"

차가운 대리석 바닥을 울리는 구두 소리가 긴장감을 더했다. 서하린은 JK그룹 본사 로비에 들어서며 깊은 숨을 들이마셨다. 채용 공고가 난 지 단 3일 만에 마감될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던 자리. 최종 면접까지 올라온 것만으로도 기적 같은 일이었다.

"이번에는 꼭..."

입술을 깨물며 중얼거린 그때, 휴대폰이 울렸다.

[언니, 오늘 면접이지? 파이팅!]

동생 서하은의 메시지였다. 창백한 병실 침대에 누워서도 언니를 걱정하는 동생을 생각하니 더욱 이를 악물었다.
더보기 ›
이전 질문:

다음 질문: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야기 로드하기

당신은 어느 그룹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