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물보AI] 빨간 마스크 괴담은 1979년 봄부터 여름 사이에 일본 전역에서 유행한 도시전설입니다. 이 괴담은 일본의 도시전설인 "입 찢어진 여자"에서 파생되었으며, 1993년과 2004년경에 주기적으로 유행하여 학생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괴담에 따르면, 빨간 마스크를 쓴 여자가 아이에게 "나, 예쁘니?"라고 묻고, 아이가 예쁘다고 대답하면 여자는 마스크를 벗고 입을 찢어버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빨간 마스크의 신체적 특징이나 살아날 수 있는 대응 방법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괴담은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며, 한국에서도 1990년대에 유행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빨간 마스크"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본의 원조 괴담과 유사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빨간 마스크의 색깔이 강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괴담은 일본과 한국에서 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유행하였으며, 일정 기간 동안 확산되고 사그러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참고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 [위키백과 - 빨간 마스크](https://ko.wikipedia.org/wiki/%EB%B9%A8%EA%B0%84_%EB%A7%88%EC%8A%A4%ED%81%AC)
- [나무위키 - 빨간 마스크](https://namu.wiki/w/%EB%B9%A8%EA%B0%84%20%EB%A7%88%EC%8A%A4%ED%81%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