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덕 선생전'은 한국의 소설가 박지원이 쓴 소설로, 전지적 작가 시점을 사용한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예덕 선생전'은 풍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품에서는 주인공인 엄 행수(예덕 선생)를 통해 사회적인 문제와 양반 계층의 허위의식, 위선 등을 비판하고자 합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이러한 비판적인 의도를 강조하고 풍자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둘째, 작품의 배경이 조선 후기인 한양(서울)입니다. 이 시기에는 양반 계층과 천민 계층 사이의 사회적 격차가 심각했고, 양반들의 허위의식과 위선이 두드러지는 시기였습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잘 반영하고, 양반 계층의 허위의식과 위선을 비판하는 데에 적합한 시점이었습니다.
셋째, 작품에서는 대화를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됩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다양한 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각자의 의견과 가치관을 드러내고, 상반된 평가와 갈등을 통해 작품의 주제와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대화 중심의 전개를 위해 전지적 작가 시점이 사용되었습니다.
'예덕 선생전'은 소외된 하층민의 삶을 조명하고 바람직한 인간상을 제시하며, 계급 타파 의식과 평등사상을 나타내는 작품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전지적 작가 시점이 선택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NAVER 블로그 - '교학상장(敎學相長) - 가르치고 배우며 서로 성장한다' 블로그 URL: https://blog.naver.com/uniloverse/221583648061